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수 1511 작성일 2018.12.12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카테고리, 공개여부 제공
제목 [안내] 어린이집 통학차량 동승보호자, 안전교육 반드시 이수
내용

어린이집 통학차량 동승보호자, 안전교육 반드시 이수

- 「영유아보육법」하위법령 개정안 입법예고(2018.12.10.~2019.1.19.) -
- 장기간 어린이집에 종사하지 않던 교사, 다시 근무하려면 교육받아야 -
- 부정수급액 100만 원 이상이면 어린이집명 공개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영유아보육법」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하여 2018년 12월 10일부터 2019년 1월 19일까지(40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 이번 개정을 통해 어린이집 통학차량 안전 확보 및 보육교직원 전문성 향상, 부정수급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 입법예고 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통학차량 안전 확보 및 보육교직원 전문성 향상 >

□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탑승하는 보육교직원(이하 동승보호자)은 차량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 미이행시 행정처분(1차 시정명령, 2차 운영정지(15일(1차), 1개월(2차), 3개월(3차)) 부과

 ○「도로교통법」에 따라 어린이집의 운영자 및 통학차량 운전자는 안전교육을 2년마다 의무적으로 받고 있으나, 동승보호자는 의무교육대상이 아니어서 영유아의 안전 문제에 있어 대응이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 이수 대상 교육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 교통학교’의 온라인 안전교육이나 오프라인 교육, 안전교육을 받은 어린이집 운영자의 전달 교육 등을 폭넓게 인정하여 어린이집의 추가적인 업무부담은 최소화할 예정이다.

□ 만 2년 이상 어린이집에서 근무하지 않았던 원장 또는 보육교사(이하 장기 미종사자)가 다시 어린이집에서 보육업무를 하고자 할 때에는 사전 직무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 그동안 장기 미종사자는 별도의 적응 프로그램 없이 바로 현장 진입이 가능하여 변화된 보육환경에 대한 적응 곤란,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의 한계 등으로 인해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부족함이 있었다.

 ○ 보건복지부는 입법예고 기간 중 의견수렴 및 전문연구 등을 거쳐 장기 미종사자가 이수해야하는 교육과목, 교육비용 지원 등 세부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  부정수급 관리 강화 >

□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교부받거나 유용한 보조금이 100만 원 이상인 경우 해당 어린이집의 명칭, 대표자 성명 등을 국민·보호자가 알 수 있도록 공표*한다.

   * 영유아보육법 제49조의3(위반사실의 공표)

 ○ 기존에는 1회 위반금액이 300만 원 이상이거나 최근 3년간 누적 위반금액이 200만 원 이상인 경우에 공표하던 것을, 금액 기준을 대폭 낮추어 대상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어린이집에 부정수급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한다.
□ 그밖에 이번 개정안에는 농어촌 지역의 영양사 구인난을 고려하여 인접 지역 5개 이내 어린이집이 공동으로 영양사를 둘 수 있도록 하고,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1일 보육실습시간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보건복지부는 입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 이번 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2018년 1월 19일까지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정보 → 법령 → “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개정조항 주요내용 및 업무담당자
<별첨>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개정안(입법예고안)



출처 : 보건복지부

링크 : 바로가기 

파일

[12.10.월.조간]_어린이집_통학차량_동승보호자_안전교육_반드시_이수.hwp 파일 다운로드[12.10.월.조간]_어린이집_통학차량_동승보호자_안전교육_반드시_이수.hwp

[12.10.월.조간]_어린이집_통학차량_동승보호자_안전교육_반드시_이수.pdf 파일 다운로드[12.10.월.조간]_어린이집_통학차량_동승보호자_안전교육_반드시_이수.pdf

카테고리
공개여부 공개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사업과
  • 담당자 : 한아름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