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4637 작성일 2019.06.24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정보] 독거어르신 치매걱정 뚝~ 기억지키미가 지켜드릴게요.
카테고리 정보
내용

충청북도는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으로 취약계층 치매예방․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은 지정 교육을 이수한 기억지키미들이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1:1로, 주 1회 방문하여 치매예방체조, 인지재활워크북활동 등 치매예방교실을 실행하면서 인지저하가 발견되면 지체 없이 치매안심센터로 연결하는 치매환자 조기발굴과 치매예방을 겸한 충청북도 시책사업이다. 

독거노인은 저조한 사회활동, 영양․건강관리 부족 등으로 인해 치매 고위험군*에 해당하나 본인의 치매 유병을 인지하고 있는 독거노인은 2.1%(전체 응답자 94만 788명 중 1만 9692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 경도인지장애(치매 진행 우려가 있는 인지저하 소견자), 75세 이상, 독거노인 
** 2018 독거노인 현황조사 보고서 (보건복지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이에 충청북도는 독거노인 치매환자 발굴과 예방을 위해 시․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역 내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수행기관 등 복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도록 하고, 독거노인 방문활동을 수행하는 생활관리사가 현장에서 치매를 선별하고 예방활동을 할 수 있는 기억지키미로 양성하였다. 

현재까지 지정 교육을 완료한 455명의 기억지키미(생활관리사 등)가 1,637명의 독거노인을 찾아가 치매선별검사를 하였으며, 1:1 방문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선정된 868명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여 독거노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치매선별 검사 결과 치매의심 또는 인지저하로 판정되어 치매안심센터로 연계된 독거노인은 ▲치매진단검사, ▲치매치료관리비지원, ▲조호물품제공, ▲치매고위험군인지강화교실, ▲치매환자쉼터, ▲1:1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국가지원서비스안내 등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에 연결되도록 하고 있다. 
※ 시․군 치매안심센터 및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등에서 선정된 독거노인 1,637명 중 
- 868명 : 찾아가는 독거노인 기억지키미를 통해 매주 치매예방 프로그램 진행 
- 69명 : 치매의심 또는 인지저하로 판정되어 치매안심센터에서 사례관리 진행 
- 700명 : 정상 인지 상태에 있어 관찰 대상으로 전환 후 모니터링 

김용호 도 보건정책과장은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은 지역의 복지시설과 치매안심센터 상호간 유기적 협력을 통한 커뮤니티 케어의 모범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치매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고위험군(독거어르신)에 대한 치매안전망 확충을 위해 더 큰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출 처: 충청북도청

링 크: 바로가기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