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4408 작성일 2019.08.23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정보] 지역사회 통합돌봄 보건소가 선도한다
카테고리 정보
내용

지역사회 통합돌봄 보건소가 선도한다

-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 보건소장 간담회 개최 (8.22)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8월 22일(목) 14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대회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참여 지역 보건소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이 평소 살던 곳에서 건강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혁신적 사회서비스 정책

 ○ 간담회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서 보건소의 역할을 서로 공유하면서 선도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 자리에는 보건복지부 장재혁 복지정책관, 전국 보건소장 협의체 허목 회장을 비롯한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 보건소장,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 보건복지부는 정부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전국 보건소장 협의체 허목회장이 보건소의 바람직한 사례관리, 김경희 서울시 성동구 보건소장은 성동구 보건소의 주요 사업, 이종학 김해시 보건소장은 김해시의 선도사업 모형(모델)을 소개하였다.

 ○ 아울러 선도사업 참여 지역 보건소장들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간호전담인력 추가 충원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별 방문진료사업 진행상황을 공유하였다.

□ 한편,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올해 6월부터 8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에서 시작하였으며, 9월부터는 참여지역이 16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 선도사업 참여 지방자치단체 >

 

노인(5+8) : 광주 서구경기 부천충남 천안전북 전주경남 김해부산 북구,경기 안, 경기 남양주충북 진천전남 순천부산 부산진구충남 청양제주 서귀포

 

장애인(2) : 대구 남구제주 제주

 

정신질환자(1) : 경기 화성

 

노인 분야 밑줄은 9월부터 선도사업을 시작하는 8개 지자체

 

 


□ 보건복지부 장재혁 복지정책관은 “돌봄 대상자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지역의 건강정책을 총괄하는 보건소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 또한 “앞으로도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등과 소통하는 자리를 계속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붙임 > 선도사업 지자체 보건소장 간담회 개최 개요


출처 : 보건복지부

링크 : 바로가기


파일

[보도참고자료]_지역사회_통합돌봄_보건소가_선도한다.pdf 파일 다운로드[보도참고자료]_지역사회_통합돌봄_보건소가_선도한다.pdf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