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3324 작성일 2020.08.07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정보] 코로나19 우울감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정신건강 관리
카테고리 정보
내용

코로나19 우울감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정신건강 관리
- ‘마성의 토닥토닥’ 앱, 우울 증상 감소 및 정서조절에 도움 -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 우울감(블루)’*으로 일컬어지는 우울감이 확산됨에 따라 ‘마성의 토닥토닥’ 응용프로그램(앱)이 코로나 블루 극복과 비대면 정신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이 앱은 ‘역기능적 사고’를 수정하여 우울증상 감소 및 정서조절을 도와주는 ‘마음 성장 프로그램 앱’이다.

- 우울 및 불안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연구결과로 확인되어 스마트 의료 분야 국제학술지인 텔레메디신 앤드 이헬스(Telemedicine and e-Health)에 게재되었다(붙임3 참조).

* `기타 우울장애(Other Specified Depressive Disorder)`를 가진 성인 17명을 대상으로 우울 증상은 기저선의 47.0%, 불안은 15.8%, 역기능적 사고는 14.2%가 감소.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환자의 경우 우울 증상 32.8%, 불안 16.1%, 역기능적 사고 19.0%가 감소

주요 사례

코로나19 지원 현장에 파견된 A근무자는 마성의 토닥토닥 앱을 사용하여 심리적 완화에 도움을 받았다. A근무자는 “레벨D 방호복을 입고 근무하면서 혹시 모를 감염에 대한 우려와 감염 시 받게 될 낙인에 대한 두려움으로 걱정되는 마음이 있었다.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성의 토닥토닥 앱의 인지훈련은 부정적 사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파견근무를 시행한 B근무자는 “장시간 마스크 착용과 잦은 방호복 착용으로 인해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특히 지정된 숙소에 24시간 격리되어 있다 보니 가족들을 볼 수 없어 외로웠다. 그럴 때마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에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조언을 보며 위안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고려대학교 허지원 교수 연구팀과 덕성여자대학교 최승원 교수 연구팀이 보건복지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 중독, 자살, 트라우마, 주요정신질환 등 정신건강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5년간(`14~`19) 260억 원이 투입

일상경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읽고 주인공의 인지적 오류를 학습하게 하는 인지행동치료 방식을 활용한 앱으로,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 누적 다운로드 건수 : 1만4605건, 누적 훈련기능 사용건수 : 5,194건(6.30일 기준)

앱 개발자인 허지원 교수는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개인이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은 일차적으로는 자신의 마음 환경”이라고 강조하면서

“잘못된 방식으로 정신승리를 하는 것은 오히려 개인의 정신건강 이나 성숙에 잘못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앱이 일반인들이 흔히 경험하는 우울감이나 왜곡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완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을 밝히며 “마음이 힘든 때에 3주 간 집중 사용”하는 방식으로 본인만의 활용 방법을 찾아나가길 권유했다.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연구팀과 협력하여 ‘마성의 토닥토닥’ 앱을 고도화하고, 앱을 활용한 자조모임(Self-help group)* 지침(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활용범위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붙임4 참조).

* 유사한 문제를 가진 소수(10∼20명)의 일반인들이 모여서 각자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지지하면서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자발적 모임

한편, 이 앱 외에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 정신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정신건강 자가검진 앱, 마인드모어 앱, 스마트 터치미 앱을 제공하고 있다(붙임5 참조).

< 붙임 >
1. 마성의 토닥토닥 앱 개요
2. 마성의 토닥토닥 앱 세부구성
3. 마성의 토닥토닥 앱 관련 연구 논문
4. 마성의 토닥토닥 앱 기반 자조모임 가이드북 활용 교육 영상


출  처: 보건복지부

링  크: 바로가기
5. 국립정신건강센터 제공 앱 현황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