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4585 작성일 2018.03.27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판례로보는인권] 인권보호와 인권침해 / 박종일 청주로 변호사
카테고리 정보
내용

인권보호와 인권침해

 

 

 880aeb33f876506f72ecd22cb475a4e6_1517379

박종일

법무법인 청주로 변호사

충북사회복지인권교육지원센터 전문위원장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례(16진정0350300,15진정0016300)

모든 병실과 화장실에 일률적으로 CCTV를 설치하여 환자들의 일상생활을 24시간 촬영하는 것은, 환자 보호 및 사고방지라는 목적에 비해 환자들의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제한하는 정도가 과도하여 침해의 최소성 원칙에 위배된다.

 

위에 제시한 인권위 결정례는 시설이용자의 안전사고 및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증거확보등을 목적으로 설치한 CCTV의 촬영이 인권침해에 해당하게 된 사례에 관한 것입니다. 위 사례는 우리에게 2가지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첫째, 통상 인권침해는 의도적인 침해행위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인권을 침해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인권침해의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심지어 인권을 보호하려는 행위가 인권침해의 결과를 발생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인권을 보호하려는 행위가 인권침해의 결과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은 이와 관련된 업무 종사자들이 현실에서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간과하면 현실로 발생한 인권침해의 결과를 인권침해행위가 아니라 우발적인 실수로 빚어진 결과로 여길 위험이 있습니다.

 

둘째, 정당한 목적을 위해서는 다소 과도한 수단도 허용된다는 업무편의적인 생각은 인권침해를 유발할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인권위 16진정0988200 결정은 보호사에게 욕설을 하고 침을 뱉으며 흥분한 태도를 보인 시설이용자를 제지하고 강박하는 과정에서 무릎으로 흉부를 가격하고 주먹으로 위협하는 행위를 인권침해로 본 사례인데, 이는 시설이용자를 제지하고 강박하는 행위가 필요하고 그런 상황에서 보호사가 적절한 행위를 하기 곤란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지, 강박이 불가피한 범위를 넘어서는 순간 그 행위는 곧 범죄행위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수의 시설이용자들을 돌보아야 하는 격무에 시달리는 상황에서는 시설이용자에 대해 제지, 격리, 강박을 할 필요를 느끼고 점차 그 횟수, 시간, 정도를 늘려가면서도 그것이 오로지 시설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런 생각이 업무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명분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 늘 돌아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