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3543 작성일 2021.09.27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정보]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진심, #노담, 태그(TAG)할게!
카테고리 정보
내용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진심, #노담, 태그(TAG)할게!

- 보건복지부,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 ‘노담태그 편’ 공개(9.25.) -
- MZ세대를 겨냥, 자신만의 노담 메시지를 만들고 전하는 ‘노담태그 캠페인’ 추진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9월 25일(토)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인 ‘노담태그’편을 송출하면서, 청소년이 직접 노담 메시지를 만들고 진심을 전하는 참여형 이벤트 ‘노담태그 캠페인*’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 노담태그(꼬리표) 캠페인 : 금연을 바라는 진심을 흡연자와 친구, 가족에게 전하는 이벤트


□ 이번 금연광고는 친구 또는 흡연자에게 직접 말하기 어려운 노담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 진심을 전하는 노담태그(TAG) 캠페인으로 진행되며, ‘①론칭(시작)편(9.25.)’과 ‘②본편(10.9.)’ 2편이 순차적으로 송출된다.

 ○ ‘론칭(시작)편’은 “담배를 피우는 친구를 보면 어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친한 친구가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걱정되지만, 아무리 친해도 금연하라고 직접 말하기는 민망하다.”라는 청소년들의 진솔한 마음을 보여주며,

 ○ 이에 대한 해답으로, 친한 친구가 담배에 관심을 갖지 않고 노담이길 바라는 진심을 쉽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노담태그 캠페인’을 제시하며,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9월 25일 송출).

 ○ ‘본편’은 다양한 관계에서 진심 어린 노담 메시지를 주고받는 친구들의 재미있는 반응을 보여주며, 노담태그 캠페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10월 8일 송출 예정).

   - 친구 간(여학생→남학생, 여학생→여학생, 금연 성공 학생→흡연자 친구), 선생님과 제자 등 다양한 청소년들의 일상에서 노담을 격려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특히, ‘본편’은 일상이 메타버스*로 전환되는 편집 기술을 적용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만나지 못하지만, 모바일로 친구들과 소통하는 현실을 반영하였다.

    *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 또한, 금연광고 본편의 등장인물을 주인공으로 웹드라마를 제작하여, TV광고에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노담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구성하고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유튜브 채널(금연엔노담)*로 10월 9일(토)부터 11월 6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총 5화를 공개한다.

    * 유튜브 채널: 금연엔노담(https://www.youtube.com/c/KoreaTobaccoWatchinfo)


□ ‘노담태그 캠페인’은 참여형 이벤트로 기획하였으며, 캠페인 누리집(nodam.kr)에 접속해 전하고 싶은 ‘노담 메시지’와 함께 자신의 사진이나 스티커 등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직접 만들고 꾸며서, 친구나 가족에게 공유할 수 있게 진행한다.

 ○ 친구나 또래의 이야기에 더욱 공감하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모바일 활용이 능숙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하여, 친구 간 노담 확산을 기획했다.

    * MZ세대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를 통칭

 ○ 노담태그(TAG) 캠페인을 통해, 보내는 사람은 직접 메시지를 작성하고 꾸미는 재미와 진심을 전달할 수 있고, 받는 사람은 노담 메시지를 받아 클릭하면 노담 누리집 전체 화면에서 사진과 친구의 메시지를 보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붙임3. 노담메시지 보내기 참고>

 ○ 또한, 캠페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노담 메시지를 주고받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노담 콘테스트’, ‘노담일기’, ‘릴레이(이어가기) 태그’ 등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을 진행할 예정이다.
   - ‘노담태그 콘테스트’ : 참여자에게 선착순으로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고 창의적이고 우수한 노담 메시지를 심사·선정하여, 신형 스마트폰(갤럭시Z플립) 등을 부상으로 수여하고 온라인 광고로 제작, 송출 예정이다.

   - ‘노담일기’ : 노담태그(TAG) 캠페인 누리집의 일기 게시판을 활용하여, 노담 메시지를 받은 흡연자가 7일간 금연을 도전하며, 노담 일기를 완료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노담 다이어리 경품을 지급한다.

   - ‘릴레이 노담태그’ :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채널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릴레이 형태로 참여하며, 추첨을 통해 음료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상세정보는 금연캠페인 인스타그램 계정(@nosmokingkorea)에서 확인 가능하다.

 ○ 노담태그 캠페인의 참여 이벤트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는 캠페인 누리집(noda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금연광고는 오는 9월 25일(토)부터 11월 26일(금)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하여 라디오, 케이블 및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며, ‘노담태그’ 메시지 보내기 캠페인도 연계하여 추진한다.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이번 광고는 캠페인과 함께 진행한다. 청소년은 디지털 기기와 SNS에 능통하고, 자기표현 욕구가 강하므로,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와 온라인 캠페인을 연계하고자 하였다.”라고 밝혔다.

○ 또한, “청소년기에 호기심이나 실수로 시작한 흡연은 평생 흡연으로 이어지므로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을 독려하고 확산시키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만큼, 국민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출처:보건복지부

링크: 바로가기



파일

[9.27.월.조간]_“네가_노담이면_좋겠어!”#진심__#노담__태그(TAG)할게!.pdf 파일 다운로드[9.27.월.조간]_“네가_노담이면_좋겠어!”#진심__#노담__태그(TAG)할게!.pdf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