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3348 작성일 2021.11.25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정보] 코로나19 이후의 지역복지를 준비하다!
카테고리 정보
내용

코로나19 이후의 지역복지를 준비하다!
- 제15회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학술대회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여수시(시장 권오봉)와 함께 제15회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학술대회를 11월 25일(목) 오전 11시 전남 여수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동 학술대회는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그간 활동과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강의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향후 역할 모색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장으로 매년 전국 지자체에서 순회하여 개최하고 있다.

 ○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100명)과 비대면(200명 이상) 참여를 동시에 진행하였고, 그에 따라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여하였다.


□ 지역사회보장협의체(사회보장급여법 제41조)는 2005년 7월을 시작으로 지난 16년간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와 3,487개 읍·면·동에 설치되어 지역사회보장 민관 협력의 구심점이 되어왔으며 현재 총 9만 8,000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 기초자치단체별로 사회보장 관련 기관・법인・단체・시설의 대표자, 전문가, 사회보장 담당 공무원 등 참여

 ○ 시·군·구 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시행·평가, 사회보장급여 제공 및 사회보장 추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자문한다.

 ○ 읍·면·동 협의체는 사회보장 관련 기관 간 연계와 협력으로 사회보장급여가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이날 행사는 ‘코로나 뉴노멀(새기준) 시대!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복지서비스 체계 구축’을 표어로, 유공자 포상, 기조 강연 및 우수사례 발표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량 강화를 위한 행사가 진행되었고, 코로나19 등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보장의 방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였다.

 ○ 우선, 기조 강연은 이태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돌봄 국가 구축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지역 중심의 돌봄 국가 구축의 필요성 및 이를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 이어, 민간전문가가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돌봄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을 주제로,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돌봄기술에 대한 이해(신혜리 경희대학교 센터장),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돌봄기술의 활용사례*를 발표하였다.

 *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돌봄기술을 활용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심혜숙 사회보장정보원 부장),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활용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김동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팀장), 스마트 돌봄(보조) 기기의 현재와 미래(배영현 국립재활원 보건연구관)

 ○ 마지막으로, 전국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다양한 활동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지자체*의 실제 사례를 발표·공유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대전광역시 사회서비스원 (대전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경기도 용인시(온라인 기반의 새로운 소통방식을 찾다)강원도 삼척시(삼척동네 안심 케어 사업)


□ 권덕철 장관은 이날 영상으로 전한 학술대회 개회사에서

 ○ “코로나19, 양극화 현상 심화, 비대면 활성화 등 최근 급변하는 상황에 적합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하며,

 ○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 협력을 강화하여 우리 주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 “지역사회복지의 큰 기둥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복지의 중심이자 인적 안전망으로서 지역사회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다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따뜻한 정이 있는 살기 좋은 우리 동네가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보건복지부

링크: 바로가기


 

파일

[11.25.목.행사시작(11시)이후]_코로나19_이후의_지역복지를_준비하다!.pdf 파일 다운로드[11.25.목.행사시작(11시)이후]_코로나19_이후의_지역복지를_준비하다!.pdf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