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복지정보 및 공모사업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복지정보·연구 사회복지자료 & 정보

사회복지자료 & 정보

조회수 801 작성일 2023.09.20
사회복지자료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충북도, 돌봄·다자녀 분야 저출생 대책 추진
카테고리 정보
내용

충북도, 돌봄·다자녀 분야 저출생 대책 추진
-어린이 육아수당, 다둥이카드 이용권, 초등입학기 자녀 부모 1시간 단축근무 지원 등-

충북도는 어린이 육아수당, 다둥이카드 이용권, 초등입학기 자녀 부모 1시간 단축근무 등을 지원하는 내년도 돌봄·다자녀 분야 저출생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충북도는 전국 최초로 8~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매월 10만 원의 어린이 육아수당을 지급한다. ’24년에 8세가 되는 어린이부터 지급되며, 순차적으로 지급을 확대한다.

어린이 육아수당은 6세까지 지원하는 출산육아수당을 12세까지 대폭 확대하는 파격적인 사업이다. 충북도는 내년에 인구감소지역* 6개 시·군을 대상으로 우선 사업을 추진하고, 향후 효과를 검토하여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인구감소지역 : 제천, 보은, 옥천, 영동, 괴산, 단양

이와 함께, 둘째아 이상 다자녀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전국 최초로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100만 원 상당의 다둥이카드 이용 포인트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한다.

또한, 직장 내 돌봄 친화 환경 조성도 지원한다.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적응기에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하여 1시간 단축 근로 시 최대 4개월 인건비**를 기업에 지원한다.
* 300인 미만 사업장, 1일 4시간 이상 근로자
** 345,000원(단축근로 시?1개월간 손실분) × 4개월 = 1,380,000원

남성 육아휴직 활성화도 지원한다. 최근 3년 동안 10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한 남성 1호를 배출한 도내 100인 미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육아휴직자 업무대행 동료수당, 행복일터 환경개선, 워킹맘·대디 의료 및 상담바우처 등 기업수요 맞춤형 패키지로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올해 증평군에 시범 시행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초보부모 육아코칭 사업은 청주시까지 확대한다. 48개월 미만 자녀 양육가정을 대상으로 육아매니저 2인이 육아경력이 없는 초보부모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교육 및 자녀돌봄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초보부모의 양육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조덕진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은 “돌봄·다자녀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1등 충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마련된 내년도 난임, 결혼·출산, 돌봄·다자녀 지원 방안을 현장 전문가, 시·군 등 관계기관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도 예산으로 도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출처: 충청북도

링크: 바로가기

파일

020401수시(0919) - 충북도, 돌봄·다자녀 분야 저출생 대책 추진.hwp 파일 다운로드020401수시(0919) - 충북도, 돌봄·다자녀 분야 저출생 대책 추진.hwp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복지정보과
  • 담당자 : 김솔지, 김세나
  • 연락처 : 043)234-0840~2
TOP
  • 페이스북
  • 블로그